스틱 운전법 아주 기초적인 원리 정리

스틱 운전법 아주 기초적인 원리 정리하기


도시에 살고 있는 경우라면 

사실 그렇게 자가용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대중 교통이 잘 되어 있으니깐요

하지만 아이가 있거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이라면

자가용이 있으면 여러가지로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튼 다양한 이유로 자가용을 보유하기도 하는데요

요즘은 오토 차량이 대세라고 할 수 있지요

과거에는 주로 수동차량이 그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운전자가 기어 조절을 해야 했는데요

지금은 일반 화물차 같은 경우도 오토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점점 스틱 운전법이 희소해지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도 수동 차량이 존재하고 때에 따라서는 

수동 차량을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도 한대요



개인적으로 스틱 차량으로 운전면허를 따서

기본적인 스틱 운전법은 알고 있습니다



오토와 스틱은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기어를 차가 알아서 바꿔주느냐 아니면 운전자가 직접 바꾸느냐

그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토 같은 경우는 rpm이 올라가면서 알아서 바뀌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도시에서 운전하기에 상당히 유리하지요

특히 도시 같은 경우는 길이 잘 막히는 편이기 때문에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데 그럴 때마다 기어를 바꿔주는 것도

은근히 귀찮고 그렇습니다



반면 수동 차량은 rpm이 올라 갈 때마다

거기에 따라서 기어을 넣어주게 되는데요

이때 클러치를 이용하게 됩니다

원리는 아주 단순한데요



기어를 바꿔야 하는 순간에 클러치를 밟고

 그 사이에 악셀을 자연스럽게 땠다가 다시 밟는 형식인데요

사실 이런 부분은 악기 연습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스스로 몸소 체감을 하기 전 까지는

이게 설명으로 잘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수동으로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이런 기어 변속 과정에서 시동을 꺼트리거나

혹은 자동차가 부르르 떠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는 처음에는 누구나 하게 되는 그런 경험이니

너무 놀라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자연스럽게 스틱 운전법을 익히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도시에서는 이런 수동 차량에 능한 분들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초보 운전자 분들이라면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마도 도로 위에서 능숙하지 못한 운전법 때문에

시동을 꺼뜨리는 일도 있을 것인데요 

이런 부분을 싫다면 오토로 가는 게 정답이겠지요



특히 오르막 길일 때는 조금 위험할 수 있는데요

차가 시동이 꺼지면서 순간적으로 뒤로 밀릴 수도 있으니깐요

여튼 이런 부분을 유의하면서 운전을 해야 하는 것이 

수동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수동차량만 고집하는 분들도 있지요

일단 운전하는 맛이 더 있다고 생각하시기에

아직까지 수동을 고수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수동 밖에 없었던 시기에 운전을 배웠던 분들은

정말 수동 차량을 오토 보다 자유자재로 다루시더라구요

이런 것은 정말 부러웠습니다



그리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확실히 수동 차량이 운전할 때 재미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가끔 수동 차량으로 고속도로를 탈 때가 있는데

오토 보다는 수동이 기억 변속할 때 그런 재미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차량 가격이나 연비 등이 오토보다 더 저렴한 지점도 있어서

나름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틱 운전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서 

오토와 수동 차량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아까도 이야기를 했지만 기어 변속시 

클러치를 밟는 타이밍과 악셀을 땠다가 밟는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관건이고 이것을 몸소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이 잘 안되는 분들은 넓은 장소에서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연습을 잘 해서 도로 위에서 시동을 꺼뜨리는 일보다는 더 나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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