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걷기운동 방법★걷기운동 효과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걷기운동 효과



날씨가 풀리면서 겨울동안 미루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요 여러가지 운동 중에서 걷기운동의 효과바른 걷기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운동의 효과          



비만 예방
지방을 줄이거나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어 운동을 할땐 격렬한 운동보다는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평소에 칼슘을 많이 섭취해도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근육에 많이 무리를 주지 않는 걷기 운동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걷기운동을 하게되면 뇌에 적당한 자극을 주게되어 자율신경의 작용을 원할하게 하므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원활한 혈액순환
걷기 운동을 하게되면 혈압을 내리는 도파민 호르몬이 증가하고 반대로 혈압을 올리는 카테콜라민 호르몬의 분지는 억제된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 이랍니다.


올바르 걷기운동 방법     


■ 속도보다는 시간
걷기운동은 얼마나 빨리 얼마나 먼거리를 걷는가 보다는 지속 시간이 더 중요합니다. 대략 45분 이상 3Km정도를 일주일에 3~4회 정도 걷는게 바람직합니다.
어느정도 숙달이 된다면 걷는 속도를 점차 빠르게 걷도록 하고 이후에는 걷는 시간을 늘려서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이 효과적인 걷기운동입니다.

■ 충분한 준비운동
걷기운동 전 맨손체조 등의 준비운동을 통해 체온을 적절히 상승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운동 시간은 5~10분이 적당하며 정지한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허리, 무릎, 다리,발목, 목, 어깨, 팔, 손 등의 순서로 한동작을 15~30초 정도 유지하는것이 효과 적입니다.

■ 잘못된 걷기운동 자세
-가슴 부위를 앞으로 내밀거나 들어 올리고 걷기는 좋지 않습니다
-상체의 무게를 엉덩이 위에 두고 걷기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무릎을 지나치게 펴고 걷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향하는 자세도 좋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