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운전 습관과 자동차에 대한 이해로 자동차연비향상방법


자동차 연비 운전 습관과 자동차에 대한 이해로 자동차연비향상방법


요즘 자동차 기름값이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자동차를 몰고 다니기 겁날 정도로 엄청 비싸졌는데요 그래도 안타고 다니면 힘들고... 그래서 이것 저것 알아보다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알아봤는데 의외로 간단한 방법들이 있었습니다. 연비 향상법에 대해 알아 보고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보아요!!



■ 자동차 운전습관 변화로 연비향상하기

1. 정차 할때 변속레버를 중립(N)에 두기
신호대기 시간이 길거나 일이 있어 정차시에 변속레버를 중립(N)으로 바꾸게 되면 차량의 진동도 줄고 연비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2. 경제속도 준수 하기
잘 알고 있는 사항인데요 시속 120km로 주행을 하게 되면 경제속도인 시속60~80km로 주행할때 보다 연료가 35%더 소모하게 됩니다.

3. 불필요한 짐 내려 놓기
아무생각없이 자동차 트렁크나 차안에 여러가지 짐들을 쌓아 두는데요 이런짐을 빼고 주행을 하게 되면 숨어 있던 연비를 발견 하게 됩니다.

4. 브레이크 사용 자제하기
오르막 길이나 너무 먼곳에서 부터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말고 엑셀을 밝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를 줄인 후에 브레이크를 밟는식으로 횟수를 줄이면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위험상 상황에서도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다면 안됩니다. ^^

5. 에어컨, 히터는 고단에서 저단으로
에어컨이나 히터는 고단에서 서서히 줄이면서 사용하게 되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적당량 주유하기
간혹 만땅으로 주유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기름을 가득 주유하게 되면 차체가 무거워져서 연비 향상에 걸림돌이 됩니다.

7. 자동차 청소 하기
에어필터나 흡기구 청소를 깔끔히 하는것만으로도 연료소모가 10% 줄어 듭니다.

8. 엔진 예열 오래하지 않기
시동 후 10초 정도 후 바로 출발하는 게 기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9. 오르막길 오르기
오르막길에서도 연료 사용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평지에서 약간 가속 후 오르막에서 속도를 약간 줄이면서 주행하는 게 좋은 운전 습관입니다.




■ 자동차 소모품 교환으로 연비향상하기

자동차 소모품중엔 연비와 관계된 부품들이 상당히 많은데 소모품을 제때 갈아 주기만 해도 연비향상을 실현할 수가 있습니다. 연비관련 소모품에는 모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성분과 점도에 따라 연비차이가 나게 되는 소모품인데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순정광유보다는 합성유를 사용하면 연비향상의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 미션오일
미션오일은 수동미션오일인 경우 단순히 기어간 윤활유 역활을 하게 되지만 자동미션 오일인 경우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토일경우 연비에 많은 관려이 있게 됩니다.

■ 점화플러그, 배선, 연료휠터
연료휠터가 막히게 되면 제때 연료를 분사해 주지 못하게 되므로 연료분사 시간이 길어져 완전연소가 어려워져 연비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점화플러그는 일반 플러그라면 3년정도에 배선과 같이 교환해 주시고 고가 플러그(백금, 이리듐등)면 점검받아보시고 필요에 따라 교환해 주시면 됩니다.

■ 타이어
타이어는 광폭보다는 일반형 타이어가 지면과의 접촉면적이 좁아 마찰저항이 작아서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역시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면의 면적에 관계가 있기 때문에 타이어가 허용하는 한도에서 정상치보다 약간 더 공기를 주입하면 승차감은 약간 떨어지지만 연비가 약간 향상됩니다




■ 자동차 엔지의 특성을 활용한 연비향상하기

자동차가 천천히 출발을 한다고 좋은게 아니랍니다. 엔진은 모든 RPM에서 동일한 성능을 내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1000rpm에서 기름 1L를 사용해서 얻는 동력보다 2000rpm에서 기름 1L를 사용해 얻는 동력이 더 크기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엔진으로 물을 퍼올릴때 똑같이 1L 연료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때 2000rpm엔진이 1000rpm보다 더 빨리물을 퍼 올릴뿐 아니라 연료를 완전히 다 소비했을때 더 많은 물을 퍼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일반적인 1600cc준중형, 2000cc중형 승용차는 4단 자동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도가 올라가면서 1단->4단까지 바뀌게 되는데 단순히 4단계로 바뀌는게 아니고 3단부터는 락업클러치라는 단계가 있습니다.  연비를 높히기 위해 기계식 클러치가 작동하게 되는건데 락업클러치 상태에서는 일반 수동차량에서 기어 넣고 클러치 뗀 상황과 유사하게 엔진동력이 거의 100% 바퀴로 전달이 되어집니다. 
락업클러치 상태는 미션오일 온도확보 후 일정 조건에서 연비를 올리기 위해 작동합니다.

보통 알고계시는것보다 약간 급가속을 한 후 (물론 전방 교통상황을 봐서) 앞에서 말씀드린 락업클러치가 걸리는 상황을 만들고 정속 주행하시는것이 무조껀 천천히 출발하는것보다 기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